국민연금 EDI 서비스 사용방법 안내드리겠습니다. 직장에서 4대보험 업무 담당자라면 국민연금공단에 취득, 상실 신고를 하시거나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일이 많으실 겁니다.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내방하거나 팩스로 각종 신고가 가능하지만 컴퓨터만 있다면 어디서든 쉽고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에 국민연금 EDI 서비스 매뉴얼 링크를 걸어놓을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접속하여 다운로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 란?
Electronic Data Interchange의 약자로서 전자문서교환서비스, 즉, 종이문서 대신 컴퓨터를 직접 업무에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언제 어딛서나 인터넷을 통해 각종 신고, 증명서 발급 등 민원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인터넷 전자민원서비스입니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 제공업무
국민연금 EDI 서비스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 사용방법
포털사이트에서 국민연금 EDI 검색후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참고로 이 서비스는 인터넷익스플로러7 이상만 지원합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사업장관리번호를 입력한 후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이용약관 동의 체크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법인의 경우 사업장 공인인증서로, 개인사업장의 경우 사업장 및 대표자 개인 공인증서로 로그인해줍니다.
로그인하셨다면 지금부터 국민연금 EDI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 제공업무
해당 서비스를 통해 각종 신고서를 작성하고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납부증명서 등 증명서 발급 신청할 수 있으며, 신고서 및 증명서 처리결과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 화면설명
업무화면은 메뉴, 사업장정보, 가입자 정보, 그리드영역 및 신고서 관리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왼쪽 상단의 [메뉴보기]를 클릭한 후 신고(신청) 및 열람할 항목을 클릭하신 후 업무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EDI 서비스 업무 매뉴얼 바로가기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국민연금 EDI 서비스 업무 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EDI서비스 > EDI서비스소개 > EDI이용자가이드
edi.nps.or.kr
이상 국민연금 EDI 서비스 사용방법 관련하여 안내드렸습니다. 컴퓨터와 사업장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국민연금 관련하여 신고 및 신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정보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포스팅하는데 있어서 응원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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