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신청자격, 신청기간, 지급일)

by ※☆&○★◎# 2021. 1. 31.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안내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다양한 정부지원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러한 정부지원금 중의 하나가 바로 근로장려금인데요,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또는 종교인 가구에 대해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 또는 사업을 장려하고 실질소득과 자녀양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모르고 넘어가면 없는 돈이 되지만, 알고 현명하게 신청하면 내 돈이 됩니다. 지금부터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하기 위한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가구원 요건, 소득요건, 재산요건, 기타요건을 모두 충족해야합니다. 

 

 

첫번째, 가구원 요건은 2020.12.31. 현재 근로, 사업, 종교인 소득이 있는 거주자에 해당되어야 하며,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는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두번째, 소득요건입니다. 가구원 구성에 따라 연간 부부합산 총소득금액이 기준금액(단독 2천만원, 홑벌이 3천만원, 맞벌이 36백만원) 미만이어야 하며, 총급여액 등에 의해 장려금을 산정합니다. 이때 총소득금액은 신청인과 배우자의 근로소득(총급여액), 사업소득(사업수입금액×업종별 조정률), 종교인소득(총수입금액), 이자 배당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모두 합한 금액을 말하며, 총급여액 등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소득만 합한 금액을 말합니다. 

 

세번째, 재산요건은 가구원 모두가 현재 소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건물, 예금 등 재산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 평가시 부채는 차감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기타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0.12.31.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외국인 중에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혼인한 자,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는자 포함)이어야 하고, 2020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니어야 하며, 거주자(배우자 포함)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가 아니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지급일정

 

 

근로장려금은 정기 지급방식과 반기 지급방식 중 선택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제도는 소득발생시점과 장려금 수급시점 간 시차가 크게 발생하는 기존 장려금 지급제도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려금 지원의 실질적인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반기별 소득파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당해연도 소득을 기준으로 근로장려금을 반기별로 신청, 지급할 수 있도록 2019년도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다만, 반기신청은 기한 경과후 신청이 불가하며,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근로소득으로만 구성된 거주자여야 신청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과 정기신청기간와 지급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에는 ARS전화 1544-9944 으로 신청하시거나 모바일 앱인 손택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근로장려금 전용 전화상담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편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소득, 재산 요건 등 신청요건 확인후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인터넷 신청 또는 세무서를 방문하여 서면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산정

 

근로장려금은 전년도 연간 부부합산 총급여액 등을 기준으로 다음의 산식을 반영한 근로장려금 산정표에 따라 계산됩니다. 한편 반기신청에 따른 근로장려금은 아래에서 계산한 금액의 100분의 35를 지급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 근로장려금이 100% 지급되지 않고 차감하여 지급됩니다. 특히 근로장려금 신청기한이 지나서 신청하는 경우 10% 차감된 근로장려금이 지급되므로 꼭 기간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위 설명으로는 내가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이 얼마인지 잘 모르겠다,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정확한 금액이 궁금하시다 하시는 분들은 국세청 홈택스에 가시면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을 직접 입력하여 계산해 볼 수 있으니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 안내드렸습니다. 생각보다 큰 돈이니 숨은 정부지원금 꼭 신청하여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위 정보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포스팅하는데 있어서 응원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도 읽어보세요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