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가공인자격증 종류

by ※☆&○★◎# 2020. 10. 22.

국가공인자격증이란 국가기술자격법, 국가 자격 관련 개별법에 의거하여 국가공인된 자격증을 말하며, 크게 국가기술자격증, 국가전문자격증, 민간자격증으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청년저축계좌를 신청하기 위한 조건 중의 하나로서 통장 가입 이후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  국가 기관이 아닌 민간이 발행하는 자격증, 즉 국가공인민간자격증은 인정하지 않고 있으니 청년저축계좌를 가입하고자하시는 분들은 자격증 취득시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운전면허에 한해서 제1종 대형면허와 특수면허 취득만 인정하고 있습니다. 청년저축계좌 가입을 위한 자격증 취득 목적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취업을 위해서 또는 본인의 자기계발을 위해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실텐데요, 얼마나 많은 국가공인자격증이 있는지 내가 취득할 수 있는 국가공인자격증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

전문기술직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보통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말합니다 .

건설기계운전, 건설배관, 건축, 경영 등 직무분야별로 너무 많은 자격증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직무분야를 클릭하면 그 분야의 국가기술자격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건설기계운전 분야를 클릭해보았더니 굴삭기운전기능사, 기중기운전기능사, 로더운전기능사 등 여러 기능사 자격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영화진흥위원회 등 타기관에서 시행하는 자격증도 있습니다. 직무분야별로 더 구체적인 자격증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Q-net 국가기술자격증 바로가기 링크를 걸어둘테니 한번 들어가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국가기술자격증 종류 바로가기

 

 

국가전문자격증

전문직종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보통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사회복지사, 노무사, 회계사, 변호사, 법무사, 영양교사 등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각 기관의 전문 자격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간자격증

대부분 자기계발을 위한 자격증으로 어학, 컴퓨터 관련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종이접기 마스터, 수화통역사,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브레인트레이너 등 우리가 평소 들어봤던 자격증에서부터 한번도 생각지 못한 자격증까지 아주 다양한 자기계발을 위한 자격증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막상 국가공인자격증의 종류를 살펴보니 알고 있는 자격증도 있지만 평소 모르는 색다른 자격증도 엄청 많습니다.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 있다면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에서 어떤 자격증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자격증에 한번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끝.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